봄나물 간단하게 만들어 건강 챙기기
나물 중 돌나물과 같이 생으로 섭취할 수 있는 것들은 초장을 뿌려 드셔도 맛있는데요.
기본적으로 데쳐서 버무려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끓는물에 살짝 데쳐 손으로 짜거나 요즘은 스테인리스로 된 짜개를 많이 사용하시는데요. 집에서 나물 반찬을 많이 한다면 나물 짜개도 구매하여 사용하시면 편리할 거 같아요. 나물에 물기를 얼마나 잘 빼는지에 따라 보관하면서 맛이 차이가 많이 나게 됩니다.
양념: 소금+기름(참기름, 들기름)+ 다진 마늘 간단하게 간을 마쳐 주시면 됩니다.
간단하지만 제일 어려운 게 나물 반찬이지요. 간을 잘 맞춰야 하니까요.
데치기도 번거로운 분들에게 꿀팁으로 나물을 데치치 않고 무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데치지 않고 볶는 방법인데요 연한 나물의 경우 숨만 죽을 정도로 볶아 양념은 동일하게 사용하여 조물조물 버무려주시면 됩니다. 대가 있는 미나리 같은 나물의 경우 잎사귀 부분과 구분하여 볶아주세요.단단한 부분부터 볶다 조금 숨이 죽으면 잎사귀 부분을 넣어 살짝 볶아 양념해줍니다. 이렇게 볶아 사용하면 숨은 죽어서 버무려 지고 물기가 없어 깔끔하게 먹기 좋아요.
이제 그럼 알고 먹으면 더 건강해지는 나물 별 효능을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나물 종류 리스트 효능
1.두릅
-혈당 조절: 혈당 수치를 안정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암 성분이 있어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달래
달래의 알싸한 맛과 향으로 즐겨 드시는 나물로 인기가 많은 나물 중 하나 인데요. 비빕밥이나 전, 된장찌개등 다양한 요리에 넣어드시기 좋아요. 달래장 처럼 간장+ 참기름+ 다진 마늘+ 설탕+ 고추 가루 조금 넣어 비빕밥장으로 만들어두시면 편리하고 간단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개선: 달래는 혈액 순환을 도와 피로회복과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빈혈예방 :풍부한 철분으로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소화 촉진의 도움을줍니다.
3.쑥
가장 흔히 드시는 봄나물 중 하나인데요. 쑥은 특유의 향으로 쑥떡, 쑥버무리, 쑥부침개, 쑥국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합니다.
- 해독 작용: 독소를 해독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면역력 강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4.돌나물
상큼한 맛으로 생으로 드시기 좋은 나물 중 하나 입니다. 초고추장 뿌려서 드시면 맛있게 드실 수 있어요.
-피부건강: 비타민 c와 칼슘이 풍부하여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함염효과: 항염 효과로 염증에 도움을 줍니다.
5.씀바귀
씀바귀는 쓴 맛이 특징이며, 쓴맛을 줄이기 위해 소금물에 데쳐 나물로 소금에 절여 김치로 만들어 먹습니다. 입에 쓴 것이 몸에 좋다고 하듯 건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간 건강: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며 해독 작용을 합니다.
-혈당조절:혈당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나물마다 다양한 효능으로 봄철 다양하게 챙겨 드시고 건강한 봄나물로 풍성한 봄날 보내시길 바랍니다.